[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25년 문화체육관광 통계데이터 활용대회>
  • 분류 교육 모집 · 공모전
  • 작성일 2025.10.27
  • 작성자 관리자
  • 조회수 5

[2025년 문화체육관광 통계데이터 활용대회]

2025년 문화체육관광 통계데이터 활용대회를 개최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1. 대회 일정
  가. 참가신청 : 2025. 10. 16.(목) ~ 11. 6.(목)
  나. 결과물 제출 : 2025. 10. 21.(화) ~ 11. 17.(월)
  다. 심사 및 시상식 : 2025. 11. 25.(화) ~ 12.11.(목)
    * 심사 및 시상식 날짜는 일정에 따라 다소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대회 주제
  가. 목적 : 문화체육관광 통계데이터를 활용한 이슈(ISSUE), 정책효과 분석 등 다양한 분석사례 발굴 및 대중적 데이터 분석 활용성 제고
  나. 주제 : Culture, Sports and Tourism Data Dive 2025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공공(국가승인통계) 및 민간(카드 소비 등) 데이터를 융합·분석하여, 새로운 정책적·사회적 부가가치 창출


3. 활용 데이터
  가. 필수 데이터 : 주관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중 최소 1종 이상 반드시 활용
    - (공공) 문체부 소관 국가승인통계 19종(국민여가활동조사, 국민여행조사 등)
  나. 선택 데이터 : 참가자가 자율적으로 데이터 추가 활용 가능
    - (민간) 신한카드 소비 데이터 등 민간 협력 데이터(운영사무국 요청: bigdata@kcti.re.kr, 070-8094-0263)

    - (공공) 국토교통부 교통 데이터, 기상청 기후 데이터, 통신 데이터 등(미제공)
    - (기타) SNS 키워드, 뉴스 데이터 등

4. 참가자격 : 만 19세 이상(2006년생~) 누구나 
    -  개인 또는 팀(4명 이하)의 형태로 누구나 참여 가능
    * 단, 외국인의 경우 개인 참여는 어려우며, 한국인이 포함된 팀원으로 참가 가능
 
5. 시상내역
  가. 대상 : 1팀 400만원(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상)
  나. 최우수상 : 2팀 각 300만원(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상)
  다. 우수상 : 3팀 각 150만원(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상)
    * 수상에 따른 상금 지급 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본인 부담이며, 세액 공제 후 지급
 
6. 접수방법
  가. 참가신청 기간 : 2025. 10. 16.(목) ~ 11. 6.(목) /  결과물 제출 기간 : 2025. 10. 21.(화) 10:00 ~ 11. 17.(월) 16:00
  나. 참가신청 : 온라인 접수 
 [참가신청 바로가기]
  다. 결과물 제출 : 이메일(bigdata@kcti.re.kr) 제출(요약보고서, 본보고서)
    1)요약보고서: 1~2쪽 이내의 지정 양식을 활용(한글 파일) 
    2) 본보고서: 25쪽 이내의 한글파일 또는 PPT제출(시상식 발표를 위하여 PPTX 양식 권장)


7. 심사방법
  가. 심사절차 : 1차 심사(본선 진출팀 6팀 선정) → 2차 심사(수상작 선정)
  나. 심사기준
    - 1차 심사 : 전문가 심사 고득점 순으로 평가
     * 주제의 창의성 및 필요성, 데이터 처리 및 분석 방법의 적절성, 분석 결과의 정책적 활용 가능성 등을 종합 평가하여 발표 심사 대상(6개 팀) 선정
    - 2차 심사 : 1차 심사 결과(30%) + 발표 심사(70%)
     * 1차 심사 결과(30%)와 발표 내용의 논리성, 전달력, 질의응답(70%)을 종합 평가하여 최종 순위 결정

8. 문의사항
    - 주요 공지사항 : 문화체육관광 통계 포털 ‘문화셈터’ 누리집 참조(stat.mcst.go.kr)
    - 대회 참가접수 및 일정 관련 문의 : 운영사무국 (bigdata@kcti.re.kr, 070-8094-0263)
    - 
문화셈터 시스템 및 데이터 관련 문의 : stat.mcst.go.kr, 070-4250-0030



https://stat.mcst.go.kr/


대회 운영 관련 자세한 내용은 첨부한 안내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