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챗GPT에 직접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즉시 결제(Instant Checkout)' 기능을 미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출시했다.
AI 에이전트와 사용자가 상거래 과정에서 함께 참여하는 '에이전틱 커머스'를 선보인 것이다.
오픈AI는 29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매주 7억 명 이상이 챗GPT를 이용해 제품을 찾고 있다"며 이제는 찾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구매까지 연결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새로운 기능은 현재 미국 내 챗GPT 무료,플러스,프로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추후 다중 장바구니 기능을 추가하고, 지원 판매자와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주문·결제·배송은 기존 판매자 시스템을 통해서만 처리된다. 챗GPT는 단순히 사용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AI 에이전트 역할만 수행해 사용자가 정보를 주도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게 오픈AI 측의 설명이다. 오픈AI는 판매자에게 이루어진 거래에서 수수료를 받으며, 사용자에게 부과되는 금액은 없다.
오픈AI는 이번 즉시 결제 기능은 '에이전틱 커머스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가능해졌으며, 이를 통해 판매자와 개발자는 별도의 백엔드 변경 없이
간단하게 챗GPT에 결제 기능을 통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기능 발표에서 신뢰성을 강조하면서 △사용자의 명시적 확인 △ 암호화된 결제 토큰 활용 △ 최소한의 데이터 공유 원칙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