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전경영 혁신을 선도하는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
교육목표
- 01 빅데이터와 경영이론을 바탕으로 조직의 문제해결에 이바지하는 인재 육성
- 02 빅데이터와 경영에 관한 다양한 이론 및 실무지식을 겸비한 인재 육성
- 03 글로벌 빅데이터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을 가진 인재 육성
-
인재 유형
- 경영빅데이터 전문가
- 빅데이터분석 전문가
- 스마트 제조빅데이터 전문가
현황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급변하는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자율 사물 등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 기반 등의 융복합 교육을 지원하는 수요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인력 수요는 많으나 공급이 부족한 스킬 미스매칭(Skill Miss Matching)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정부는 관련 전문대학원 설립, 수요 연계형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 대체 인력 양성 방안 등 중장기 교육 및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수도권 대학 및 지역 대학은 이미 빅데이터와 비즈니스 인공지능 관련 교과과정을 신설하고, 관련 교육 및 연구사업 (예, 소프트웨어 중심 대학, 인공지능대학, 기술경영대학원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도 이러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경영을 지원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자 경영빅데이터 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운영
경영빅데이터학과는 경영대학 디지털경영학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디지털경영학부는 정보시스템의 개발과 운영에 중점을 둔 경영정보학과와 빅데이터, 인공지능, 머신러닝/딥러닝 등에 중점을 둔 경영빅데이터학과로 구성됩니다. 디지털경영학부의 신입생은 1~2학년에서는 디지털경영학부 공통 과목을 중심으로 학습하고, 3~4학년에 세부 전공을 학습합니다.
교육과정
경영빅데이터학과는 경영과 빅데이터에 중점을 두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사회수요연계 전공 교육과정 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매년 갱신됩니다.
현재의 교육과정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 경영빅데이터창업현장실습(1), 경영빅데이터창업현장실습(2), 경영빅데이터학기창업현장실습, 취창업과자기계발, 경영빅데이터현장실습(1), 경영빅데이터현장실습(2), 경영빅데이터현장실습(3), 경영빅데이터현장실습(4), 경영빅데이터학기현장실습은 전공로드맵에서 제외